고민할시간도아껴요

공기청정 에어컨 승자는? 무풍클래식과 오브제 컬렉션 칸 비교

삼성 비스포크 무풍클래식

4월이 되면 점점 아침마다 온기가 더해지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이제 곧 여름이 올 것을 대비하고 미리 에어컨을 준비하는 자가 편안한 여름을 날 수 있게 되죠.

에어컨은 5월부터 7월까지가 대란이며, 7월부터 9월까지는 극 성수기입니다. 만약 7월 중에 에어컨을 구매하면 배송과의 전쟁으로 이미 한 차례 여름을 지낸 후에 에어컨을 받아보게 되는 스트레스를 겪게 되십니다. 따라서 미리미리 지금 에어컨을 구비해두시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죠?

이번에 소개 해드릴 공기청정에어컨은 무엇일까요? 삼성전자 비스포크 무풍클래식과 LG전자 휘센 오브제 컬렉션 칸(위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3등급
무풍 냉방/제습
공기청정 인증 CAC 없음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3등급
공기청정 인증 CAC 있음
필터와 청정기능에 진심인 편
Disclaimer text….

기본스펙 비교

먼저 기본 스펙을 알아보겠습니다. 스펙을 알아야 두 제품의 비교가 가능하겠죠? 기본 스펙을 비교하는 표를 작성하면서 저는 두 제품의 차이를 극명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두 제품의 가장 큰 차이는 청정과 필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가격인데 왜 차이가 날지도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제품 유형
냉방능력(정격/최소)(W)
최대냉방능력(W)
냉방소비전력(정격/최소)(W)
스탠드 실내기 크기(W*H*D)(mm)
실외기 크기_W*H*D(MM)<br>*배관커버/레그 적용 시
냉방면적
공기청정
필터
위생
냉방
절전
제습
편리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mark>무풍(삼성 특허)</mark>
삼성 비스포크 무풍클래식
삼성 비스포크 무풍클래식
최저가 확인하기
제품 유형
2in1
냉방능력(정격/최소)(W)
7,000/2,400
최대냉방능력(W)
9,300
냉방소비전력(정격/최소)(W)
2,050/290
스탠드 실내기 크기(W*H*D)(mm)
363*1,883*294
실외기 크기_W*H*D(MM)<br>*배관커버/레그 적용 시
880*798*310
냉방면적
75.6(56.9+18.7)
공기청정
CAC 없음
필터
PM1.0 살균 필터 없음
e-HEPA 살균 필터 없음
구리 항균 프리 필터
위생
열교환기 세척
UV LED 팬살균
맞춤 건조
이지오픈패널/이지오픈 팬
필터 안심 물세척
냉방
강력 냉방
하이패스 회오리 냉방
절전
AI 절약 모드
1회 사용 전력량 표시
제습
강력 제습
편리
웰컴 에어케어
AI 쾌적
AI 진단
필터 청소 알림
무풍 열대야 쾌면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3등급
<mark>무풍(삼성 특허)</mark>
무풍냉방
무풍제습
공기청정 에어컨 휘센 오브제컬렉션 위너
LG 휘센 오브제컬렉션 위너
최저가 확인하기
제품 유형
2in1
냉방능력(정격/최소)(W)
7,200/1,600
최대냉방능력(W)
9,500
냉방소비전력(정격/최소)(W)
2,200/320
스탠드 실내기 크기(W*H*D)(mm)
350*1,820*300
실외기 크기_W*H*D(MM)<br>*배관커버/레그 적용 시
870*650*330
975*650*390
냉방면적
77.2(58.5+18.7)
공기청정
CAC 인증 있음
자동 청정 관리 4단계
집진 이오나이저
필터
공기청정 필터 3개
극세필터
위생
열교환기 세척
AI건조
냉방
아이스 쿨파워
스마트케어(패턴학습, 상황학습)
바람세기 3단계
포커스 냉방
절전
인공지능 듀얼 인버터
전력량 표시
절전 냉방
제습
듀얼 맞춤 제습(강력/절전)
편리
펫케어
UP 가전
스마트 진단
열대야 절전취침
희망온도 0.5도 미세조절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3등급
<mark>무풍(삼성 특허)</mark>
해당 없음

청정과 필터 기능에서 차이가 있는 이유

위의 표를 살펴보면 청정과 필터 기능에서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두 제품 모두 정식 홈페이지를 비교해서 작성한 비교표임에도 공기청정 관리면에서는 LG가 더 나아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풍 에어컨은 토출되는 바람의 특성상 곰팡이가 많이 생기는 단점이 있었지만 지금은 많이 개선되어서 그런 걱정은 없어도 될 것 같습니다. 맞춤건조로 냉방 종류 후에도 실내기 내부에 남아있는 습기를 자동으로 말려주고 열교환기 내부까지 청소를 해주는 워시 클린 기술도 들어갔기 때문이죠.

무풍에어컨은 이런 이슈때문에 세척에 조금 더 신경을 썼다면, LG의 경우 처음부터 공기 청정에 더 신경을 쓴 것 같습니다. 어차피 삼성의 특허 받은 기술인 무풍을 베낄 수는 없는 노릇이고 무풍이 안된다면 공기질이라도 좋게 만들어야 살아남을테니까요.

어떤 에어컨을 사용하든 간에 실내기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막을 수 없습니다. 그나마 필터 청소를 자주 해주고 1년에 1~2번씩 정기적으로 세척을 맡기는게 맑은 시원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죠.

하지만 그럼에도 공기청정 기능이 들어가 있느냐 없느냐는 소비자 측면에서는 큰 차이일 겁니다. 요즘 같이 하루가 다르게 대기 공기질이 나빠지는 때에 우리집에서 만큼은 맑은 공기로 시원하고 쾌적하게 지내고 싶지 않겠어요?

그런 방면에서 삼성은 CAC인증(공기청정 에어컨디셔너 성능 표준 적합판정)을 받지 않았는 것에 반해 LG는 CAC인증을 받았기 때문에 큰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세 정보에서도 볼 수 있듯 공기 청정과 필터 항목에서 삼성보다 훨씬 더 신경을 쓰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른 항목들에서는 어떨까?

세척 및 건조

표에서 볼 수 있듯이 위생 측면에서는 삼성이 조금 더 신경을 썼습니다. 스펙상 대부분의 실내기 부품을 청소할 수 있게 해놓았긴 했는데 바쁜 일상에서 실내기를 뜯어서 직접 청소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무풍으로 인한 곰팡이 및 세균 번식 방지에 신경쓰다보니 부품 청소를 좀 더 쉽게 만들어 둔 것 같습니다.

냉방 능력

냉방 능력은 둘 다 비슷한 제원이고 정격 냉방능력이 같은 수준이기 때문에 전력량 차이는 의미가 없습니다. 강력 냉방 측면에서도 서로 비슷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편의

삼성의 웰컴 에어케어와 펫케어 두개를 비교하면서 사실 어차피 둘 다 필요없는 기능 같지만 그럼에도 LG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는 고객들에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의미없는 기능임에도 반려동물을 생각해서 가전을 더 특화시키려는 노력을 높게 샀습니다.

그리고 LG의 UP가전은 신기했는데요, 요즘처럼 AI 시대에 머물러있는 성능보다는 스마트폰처럼 기기의 성능 업데이트가 될때마다 기존에 자사 제품을 샀던 고객들의 제품도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켜서 오래 좋은 성능으로 가전제품을 쓸 수 있게 만들어주겠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천 제품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해 두 제품을 비교하고 상세 제원도 분석해보았습니다. 고민할 시간을 아껴드리기 위해 추천드리는 제품은 LG전자 휘센 오브제컬렉션 칸 입니다.

두 제품은 가격대도 비슷하고 성능도 비슷합니다.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도 비슷하기 때문에 전기요금도 비교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두 제품의 차이를 공기청정 기능에서 여실히 볼 수 있었습니다.

LG전자의 CAC인증은 집에서만큼은 깨끗하고 맑은 공기질을 느끼고 싶어하는 현대인의 지친 코에게 휴식을 선사해주는 것 같습니다. 제조업이나 공사업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특히나 집에서는 청정한 공기를 느끼고 싶죠. 그런 면에서 무풍으로 인한 곰팡이나 세균 이슈가 적은 휘센이 우위인 것 같습니다.

공기청정 기능과 필터를 거친 맑은 공기를 내주는 휘센 오브제 컬렉션 칸 제품의 최저가 링크는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삼성전자 56.9㎡+18.7㎡ BESPOKE 무풍클래식 에어컨 방문설치, AF17B7538TZ, 매립배관형 LG전자 인버터 58.5㎡ + 18.7㎡ 휘센 오브제컬렉션 위너 2in1 멀티형 에어컨 실내기 FQ18HDWHM2 방문설치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

error: Content is protected !!
고민할시간도아껴요
Logo
Compare items
  • Total (0)
Compare
0